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해열제 아세트아미토펜과 이부프로펜(프로펜 계열) 교체 복용이 가능한 이유 4 가지

by 모든세모 2023. 10. 19.
반응형

코로나가 한창 유행한 시절 열이 안떨어지면 타이레놀과 프로펜 계열의 약을 교체 복용을 하면 좋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었다. 각 성분들의 대표적인 약인 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과 애드빌(이부프로펜)과 같은 약물을 결합하는 것은 특정한 상황에서 일반적인 방법이며, 이들이 함께 사용될 수 있는 몇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오늘은 해열제 아세트아미토펜과 이부프로펜(프로펜 계열) 교체 복용이 가능한 이유 4 가지에 대해 알아보겠다.

향상된 통증 완화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은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해 작용을 한다. 타이레놀은 진통제와 해열제인 반면, 애드빌은 소염성을 가진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다. 함께 복용할 때, 그것들은 특히 염증과 통증을 포함하는 상태에 대해 더 포괄적인 통증 완화를 제공할 수 있다. 열이 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교체 복용시 염증성으로 발생하는 통증도 잡아 줄 수 있기 때문에 교체 처방하면 조금 더 향상된 통증완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해열제

아세트아미노펜과과 이부프로펜의 조합은 각기 몸의 다른 경로에 작용하기 때문에 특히 해열제에 효과적일 수 있다. 이러한 이중적인 접근법은 고열을 더 빠르게 낮추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앞서 말한 것 처럼 각 성분들은 각기 다른 메커니즘으로 약효가 나타난다. 그렇기 때문에 교체 처방시 조금 더 빠르게 열을 잡아 낼 수 있다. 예전에 코로나로 인해 열이 안떨어지거나, 고열이 안떨어지는 어린이들은 보통 아세트아미토펜과 이부프로펜, 덱시부프로펜을 많이 교체 처방하고 있다.

시너지 효과

일부 사람들은 타이레놀과 애드빌을 함께 복용하는 것이 시너지 효과를 낸다는 것을 발견한다. 결합된 작용이 각각의 약을 단독으로 사용할 때보다 더 강력한 효과적인 통증과 발열 완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각각의 약을 더 적게 복용할 수 있도록 더 효과적인 통증과 발열 완화로 이어질 수 있다.

오래 지속되는 완화제

이부프로펜은 일반적으로 아세트아미노펜 보다 작용 시간이 더 길다. 때문에 이를 함께 복용하면 더 오래 지속되는 통증 완화를 얻을 수 있다. 물론 보통 약물들 약물지속 시간이 거의 비슷하긴 하다. 평균 4시간 ~ 5시간 정도 된다. 하지만 약효발현 시간과(온셋타임) 반감기는 조금씩 차이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교체 처방은 지속적인 완화가 필요한 상태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주의점

아세트아미노펜과 이부프로펜을 교체 복용 하는 것은 특정 상황에서 효과적일 수 있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의료 전문가의 지도 하에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혹시 모르는 잠재적인 부작용, 다른 약물과의 상호 작용 및 개별 건강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약물을 함께 사용하기 전에 항상 약물 공급자와 상의하여 안전하고 특정 필요에 적합한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오늘은 진통제와 해열제 아세트아미토펜과 이부프로펜(프로펜 계열) 교체 복용이 가능한 이유 4 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좀 더 도움이 되는 건강 과학으로 인사하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