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오래된 약은 복욕해도 될까 오래된 약 버리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by 모든세모 2023. 11. 20.
반응형

모든 집에는 오랫동안 먹지 않고 보관해둔 약이 있다. 오래 되어도 약이기 때문에 증상이 있을 때 오래된 약을 복용하는 사람들이 있다. 반면에 오래된 약이기 때문에 버리는 사람도 있다. 오늘은 오래된 약은 복용해도 되는지 그리고 오래된 약을 버리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다.

오래된 약을 버리는 법을 알아보자

 

오래된 약 복용해도 될까

약은 일반 음식물과는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상한다라는 개념보다 주변환경의 영향을 받아 변질될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약효가 떨어질 수가 있다. 때문에 약은 유통기한이 아닌 유효기간을 정해놓는다. 결론은 복용하는 것을 권하지는 않는다.

오래된 약을 함부로 아무대나 버리면 안되는 이유

보통 약을 일반 쓰레기 봉투에 버리거나 변기에 버리는 경우가 많다. 변기에 버릴 경우 약 성분이 수질오염을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일반 쓰레기 봉투에 버리게 되면 토양과 수질오염을 일으켜 생태계 교란이 일어나며, 항생제 내성을 가진 병균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오래된 약 버리는, 폐기하는 방법

1. 폐의약품 수거함

폐의약품 수거함은 이렇게 생겼다.

 

보건소, 주민센터, 구청 등에 폐의약품 수거함이 있다. '스마트서울맵'에서 폐의약품 수거함의 위치를 확인 할 수도 있다. 버릴땐 약봉지에 들어있는 밀봉된 상태 그대로 보리면 된다. 연고 같은 경우는 뚜껑을 닫고 버리면 된다.

2. 약국

폐의약품 수거하는 약국을 잘 알아보고 버리길 바란다.

 

폐의약품을 수거하는 약국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버릴 약이 있다면 근처 약국에 문의를 하고 버리면 된다.

3. 우체통

너무나 의외지만 우체통에 넣어도 된다.

 

주민센터에서 '우체통폐의약품 회수봉투' 받아서 약을 담은뒤 밀봉해서 우체통에 넣으면 된다. 만약 주민센터에서 받은 회수용 봉투가 없다면 일반 서류 봉투나 종이봉투에 '폐의약품'이라고 표기한 뒤에 버리면 된다. 하지만 우체통에는 우편물도 함께 있기 때문에 물약 처럼 흐르는 약을 버려선 안된다.

 

오늘은 오래된 약은 복용해도 되는지 그리고 오래된 약을 버리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다. 다음에는 좀 더 유익한 정보로 찾아오겠다.

“서울 비싸서 못 살겠다”…경기·인천으로 떠난다는 이야기

 

"서울 비싸서 못 살겠다"…경기·인천으로 떠난다 - 뉴스빌리브

서울 집값이 감당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싸지면서 경기도와 인천으로 떠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25일 부동산 분석업체 부동산인포가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4년 1~4월 국내인구이동 결과’

www.newsbelieve.co.kr

 

반응형